대구은행 본점 1979(설계)~1982(완공)

연구자의 글

대구은행은 대구의 대표적인 은행으로 1979년 본사 건립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외환은행에서 확립된 저층부 영업점과 고층부 사무동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은행 본사 사옥 중 하나다. 1985년 완공 당시 18층 규모의 대구은행은 대구에서 가장 큰 오피스빌딩이었으며, 수성구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정림건축이 CAD시스템을 통해 3D모델링을 시도한 최초의 프로젝트 중 하나다. 2018년 다시 정림건축에 의해 리모델링이 이루어졌다.

최초의 설명

이 지방 초유의 대형 현대식 건물이 될 대구은행 본점건물의 설계작업을 착행함에 있어, 현재까지의 설계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추후 진행될 실시설계 및 시공의 확실한 좌표를 제시하고자 본 보고서를 제출한다.
그동안 우리는 조사, 분석, 종합, 토론 등이 반복되는 긴장된 작업과정을 통해 가능성있는 여러 대안을 작성하고 그 대안들이 현실화되었을 때 발생하게 될, 제반 문제점을 검토하여 계획안으로 2개의 안을 선정하고, 또 다시 그 안을 상호 보완하면서 최종안을 선택, 발전시켜왔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판단의 준거로 작용했던 것은 지방도시에 건축되는 지방은행이라는 특수성과 훌륭한 조건을 갖춘 대지의 효율적 이용에 있었다. 그것은 대구은행 본점, 신축건물이 대구시의 도시환경형성에 미치게 될 영향력의 강도가 건물이 갖는 〈이메지〉와 연결되면서 대구은행의 상업성과 직결된다는 점과, 서울의 도심처럼 기존 건물에 의해 주위환경이 악화되어 있지 않은 곳에 충분한 면적의 대지가 확보되어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산술적 계산에 근거하는 경제성에 의해 설계방향이 결정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건물은 그것이 지어진 후 그 수명이 다할 때 까지 주어지는 기능을 수용하면서 그 복합적인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대구은행 본점도 영업장을 이용하는 고객과 행원, 사무실에 근무하는 임・직원, 회의장이나 기타시설을 이용하는 다수의 사람에게 뿐 만 아니라, 대구시민이나 대구를 방문하는 일반 사람들에게도 대구은행의 본연의 의미가 강한 〈이메지〉로 전달될 수 있도록 그 조형의지가 표현되어 있는 건물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단순히 건축가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으로, 그러한 건물을 실현시키려는 관계자 모든 분의 강한 의지가 하나로 총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이해가 있은 후, 설계의 기본개념을 변질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세부사항에 대한 수정 보완과 병행하여 보다 구체적인 설계가 될 수 있도록 상호 일관된 협동 밑에서 대구은행의 신축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나가길 바란다.

출처: 대구은행 본점 신축공사: 계획설계, 기본설계(1980.6)

대지 분석

도시 구조 분석

도시를 구성하는 물리적 요소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각기 그 특성을 달리하며 그 도시가 놓여있는 자연조건에 따라 그 양상을 달리한다. 현재 대구시가 지니고 있는 도시 구성적 취약성 또한 부인할 수 없는 것이지만 대구시는 이를 근본적이고 다각적인 면에서 검토중이며 도시 기반의 정비라는 과제를 설정하고 생활환경의 개선, 문화복지의 증진, 도시생산의 진흥이라는 면에서 기존의 도시구조를 미래지향적인 도시 구조로 재조정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설계 대지가 갖는 모든 조건들의 분석은 기존현황의 분석에서 미래 변화를 예측하는 분석의 단계까지 그 분석의 범위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며 그 분석의 변화 패턴에 대응할 수 있는 방향에서 본 설계의 계획원칙 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2 대구시의 구조적 성격
대구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1980년대 대구〉에서 도시의 구조와 관련된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인구의 집중
가속화된 경제성장 및 도시화에 편승된 인구 유입으로 인구의 급속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대구의 장래 인구는 도시화에 따른 사회적 이동과 수도권인구 분산에 따른 인구 및 생산의 재배치 등으로 계속 증가하여 1986년에는 약 27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 효율적인 토지이용
∟ 편재된 도시권의 균형있는 도시권으로 유도하기 위한 광역적인 토지이용계획 전개.
∟ 현재의 토지이용 현황 및 산업공해로 인한 환경악화를 고려 / 신규공업용지 조성을 억제하고 시역외(시 바깥으로)로 공업단지 개발 유도.
∟ 편리한 생활환경을 위하여 지역단위의 생활권 설정.

■ 신시가지 개발
무질서한 시가지 확장을 억제하고(排制) 신개발구역을 설정, 장래 인구유입 및 배후공업지역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대규모 토지 개발 촉진
■ 도시재개발
공간녹지(쓰지 않는 녹지?) 확보와 공동문화 시설의 완비, 새로운 공급처리시설의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교통편리 및 재해예방에 역점을 두고 재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 토지의 입체적, 집약적 고속이용.

3-3 토지이용 및 교통망 현황

대구시의 도시계획구성은 약 735.98 키로미터의 면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계획구성 안의 용도측 토지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주거지역이 70.7키로미터, 상업지역이 8.4키로미터, 공업지역이 17.7키로미터, 녹지지역이 639.1키로미터로 도시설계구역의 약 90%가 녹지지역으로 형성되어 있다.

3 환상(環狀:고리처럼 속이 비고 둥글게 된 꼴) 7대방사선을 골격으로 한 대구시의 도시설계 도로망은 현재 계속 정비 확충중이며 특히 주요 간선도로 및 인접 부도심과의 직통가로망의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3-5 도시구조 변화 〈패턴 예상도

기존 C, B, D에서 동대구역 부근의 동구 신개발지와 남구 개발지로 연결되는 도로변에 위치한 노선 상업지역은 아직 그 개발이 부진한 상태이나 현재 기존 C, B, D로부터 점차적으로 상업시설들이 부도심의 방향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울러 부도심의 개발이 일정한 수준에 달하면 부도심의 상업시설들도 C, B, D와의 연결추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예측된다.

4-1 대지의 배경

본 설계대지는 대구시 수성구 수성동에 위치하며 기존 C, B, D에서 동대구역부근의 신시가지로 연결되는 50M도로에 인접, 노선상업지역에 포함되어 있으며 대지는 약 5,500평으로 은행의 규모에 비하여 비교적 넓은 면적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본 대지가 속한 블록은 C, B, D와 동구 부도심 및 남부 부도심의 3개도심의 중앙에 위치하여 각도심과 밀접한 기능적 연결을 기할 수 있다.

4-3 시각 분석

A 내향시각
설계대지가 속해있는 BLOCK에는 대체로 LOW RISE BLDG들이 형성되어 BLOCK의 어느 환점에서도 본대지의 가시가 가능하며 특히 동대구역에서 진입하면서는 1키로미터 외곽에서부터 본대지의 가시가 가능하여 본 건물에 대한 LADND MARK적인 성격을 더욱더 강조해준다.

B 외향시각
대지의 원거리 외향시각을 사방향 모두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대지의 전면에는 저층 APT군이 형성되어 있고 대지의 동서측은 모두 주택지와 RANDOM한 LOW RISE BLDG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지의 남측에는 여자중학교가 위치하고 구릉을 따라 APT 및 주택군이 전개된다.

4-4 주변 변화 〈패턴 예상

A 교통 혼잡의 가능성
노선상업시설의 확충과 C, B, D 및 남구 부도심 및 동구 부도심으로 연결되는 교통량의 증가로 설계대지에 면한 로타리의 교통혼잡이 예측된다.

B 노변(길옆)이 VACANT 될 가능성
본 대지의 노변지역은 주변의 노변상업기능 및 그 동선의 흐름을 연장시킬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한다.

C 대지남측의 차폐(遮閉)
대지 남측의 여자중학교로 부터의 소음이 예상되므로 이를 차폐(가리고 닫을 수)할 수 있는 녹대(綠帶)의 설치가 요구된다.

5-1 토지이용 및 식생 현황

대지의 노변에는 프라타나스와 히말라야시다로 가로수가 형성되어 있으며, 대지의 중앙에서 남북을 가로지르는 작은 길 양측에는 7~8M정도의 히말라야시다가 늘어서 있다. 현재 대지는 묘포장 및 테니스코트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소규모의 부속 건물들이 대지의 동남측에 위치하고 있다.

본 설계 수행에 앞서 현장조치를 하는 과정에서부터 가급적 대지내 식생상태를 보존하려 했으나 대지 중앙의 히말리야시다군은 그 위치로 보아 설계의 FREE한 진행을 어렵게 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대지 주변의 식생현황은 가급적 원상태대로 보존하고 대지내의 식생은 일단 무시하고 이식하는 것으로 본다.

5-2 대지 형상

본 설계대지는 동서축으로 50M 도로에 면하여 약 180M의 길이를 갖고 남북축으로는 30M도로에 면하여 약 110M 길이를 갖는 장방형의 대지이다.

시각적으로는 도로에 면한 대지의 북측과 서측이 전면성을 띠고 있으나 그 통과교통량이나 도로의 규모, 또한 대구시 전체 도시축에 대한 적합성 등을 비교할 때 북측에 면한 50M도로측의 전면성이 서측 30M도로보다 훨씬 강하다.

5-3 기상·기후

현저한 내륙성기후를 나타내어 위도에 비하여 한서(추위와 더위)의 차이가 매우 심하고 강우량도 적은 편이다. 연평균 기온은 12.6도로서 서울보다 1.2도가 놓고 부산보다 1도가 낮은 편이 되는 최서지대이다. 연평균 강우량은 1.056mm로서 서울의 1.418mm, 부산의 1.556mm에 비하면 매우 적은 과우지대(寡雨:비가 적게 내리는 지대)이며 여름 계절 집중 강우형이다.

그리고 무상일수는 191로서 서울보다 9일이 더 길고 부산보다 48일 짧으며 대개 서리가 처음 내리는 날(初霜)은 10월 20일 경, 서리가 마지막으로 내리는 날은 4월 11일 경으로서, 계절의 변화가 급속한 편이다.

6-1 법적 조건

본 설계대지의 법적 성격은 노선상업지역 주택지역, 최저 고도지구 등의 제약을 받고 있다. 본 대지의 토지이용도를 기하기 위하여 본 대지에 적용되는 법적 허용 최대치(최대값)는 다음과 같다.

A 건폐율
70% [법39조 1-4].
B 용적율
1,000% [법40조 1-2].
C 건물높이
[법41조] 건축물의 높이 제한, [령163조] 2개이상의 전면 도로가 있는 경우의 완화.
D 주차대수
연면적÷150 대.

6-2 법규 검토표

방화구획, 연결 살수 설비, 특수 건축물의 내장재, 주차장, 복도폭, 직통계단, 피난계단, 옥상광장, 건축물의 높이 제한, 지하층 설치 기준, 비상 엘레베이터,  승용승강기 등에 대한 법규

건물의 요구 기능 분석

기능분석체계(7-1) 및 수용시설설정 및 기능구분(7-2)

부처별 업무내용 및 업무동선 상관도

7-4 기능 및 면적상관 관계 분석

1 영업장 고객 동선
2 공공동선
3 회의장, 전시장 이용동선
4 서비스동선, 비상관리동선
5 VIP동선
6 직원출입동선
7 시간외 출구
8 현송동선

■ 사무부분의 임대는 고려하지 말 것
■ 공공부분에는 가로공원, 야간예수금고, 시계탑, 기타 가로 시설이 조화있게 배치되게 할 것
■ 영업부분에는 국제영업장, 본점 영업장의 기능이 타기능과 혼재되지 않도록 하며, 도로에서 접근이 용이하게 할 것

■ 후생 지원부분에는 식당, 회의장 기능을 주로 하며 영업부분, 사무부분과 기능과 분리하여 배치하되, 공공부분과의 연결을 용이하게 하며 외래객의 편리를 도모할 것
■ 전시시설은 옥외전시를 포함하며 공공부분에 수용할 것

설계 대안 분석

대지의 공간적 성격 구분

■ ALT-1
30m 도로와 50m 도로를 동일축으로 한 경우.
■ ALT-2
50m 도로를 주축으로 한 경우.
■ ALT-3
30m 도로를 주축으로 한 경우.

계획 원칙의 기준

■ 기능
건축공간에 담겨질 모든 활동은 교환의 밀도에 따라 사적, 반사적, 공공적 성격으로 구분하고, 각 기능은 명확한 동선체계에 대해 조직화되어야 하며, 내외부 공간은 교환의 성격에 따라 그 성격이 명확하게 표현되도록 할 것.
■ 조형
도시 스케일과 휴먼스케일을 구분하여, 전체 매스가 조화된 형태로 구성되도록 할 것. 가능한한, 외부재료와는 통일성있게 구사할 것.

■ 경제 기술
에너지 절약을 고려하여 설비계통을 체계화할 것. 내구성있는 재료를 선택할 것. 유지관리, 안보경비 계통은 건물의 경제성 및 비상상태를 고려하여 엄격히 체계화할 것.
■ 상징
대지내에 시민에게 공여될 수 있는 적극적인 공간이 확보되도록 할 것. 가로에 면한 공간은 수용되는 액티비티의 성격에 따라 분절하고 그것이 일관된 형태로 재구성되도록 할 것.

대안의 평가 및 선택

설계 1안의 투시도

설계 2안의 투시도

설계 2안의 모형 사진

계획안의 재평가 및 최종안의 선정

∟ 재평가 기준
앞에서 대안의 평가 및 선택을 통하여 채택, 발전된 1안과 2안은 또다른 평가기준에 따라 크리틱할 수 있으며 또 다시 이는 최초에 설정된 목적과 개념의 수확 여부를 위해 피드백의 과정을 거쳐 비교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이 재평가 기준의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 usable area
■ orientation
■ security
■ construction
■ unit variation
■ future extension
■ energy coaservation
■ bldg. image

최종안의 선정 

1, 2안이 지니고 있는 계획의 개념 및 특징을 고려할 때 최종안의 선정은 단순히 2개안의 우열을 가리는 식의 선정이 아니라 재평가 기준에 의하여 비교검토된 바와 같이 각각의 안이 가지는 취약점을 상호보완하는 입장에서 그 안이 지니고 있는 최종안으로서의 가능성 여부를 타진하는 방향에서 안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선택된 최종안은 기본 설계 과정을 통하여 보다 상세하고 깊이있게 전개될 수 있도록 2안이 지니고 있는 계획 요소들을 끝까지 빠짐없이 반영,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그것은 단순히 건축가의 노3력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으로, 그러한 건물을 실현시키려는 관계자 모든 분의 강한 의지가 하나로 총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이해가 있은 후, 설계의 기본개념을 변질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세부사항에 대한 수정 보완과 병행하여 보다 구체적인 설계가 될 수 있도록 상호 일관된 협동 밑에서 대구은행의 신축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나가길 바란다.

최종안 투시도

최종 설계

배치도

기준층 평면도

옥상 평면도

주요기능 공간계획

공간의 FLEXIBILITY와 ADAPTABILITY 및 공업적 생산성 시공의 효율성의 증대를 위하여 사무실 가구배치 및 공조(空調; 공간의 적절성?), 조명, 전화 등의 설비조건을 전반적으로 충족시키면서 종합체계화된 MODULE계획을 채택하였다.

■ 기준 치수
척도의 기본단위: 1.5×1.5
공간의 기본단위: [저층부] 3.0×3.0, [고층부] 3.2×2.4
■ 기준층 평면 치수
기준층 평면칫수는 집무공간과 복도 및 CORE의 2가지 칫수로 구성하였다. 집무공간은 인체칫수, 동작칫수, 사무기기 등의 배치의 조작칫수에 의하여 정하였고 CORE의 칫수, 계단이나 엘리베이터, 변소 등, 물리적 칫수에 의해 구성하였다.
■ 천정 모듈
기준층 평면의 칸막이 자유도는 천정칫수나 그 안에 배치된 설비 시스템이 평면의 칫수에 대응되는 완비된 설비 모듈을 채택하였을 때 가능하다. 본 계획에서는 천정을 하나의 UNIT로 하여 SPRINKLER의 경제적 범위, 공조(空調)의 취출구, 흡입구, 조명기기, 복도 및 외주부 모듈 등을 고려하여 3.2×2.4모듈을 채택하였으며 기본 모듈의 2배를 설비적으로 완전한 것으로 하였다.

기준층 및 코어 계획

■ 전체적인 면적계획에 의거, 기준층사무부분의 면적을 약 12,000m2 규모로 단정한다.
■ 계획대지의 규모와 기능분석을 고려, 은행건물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여 MASS STUDY를 한 결과, 지상 17층 정도의 규모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결과적으로 상기조건에 의하여 기준층 바닥 면적은 900내외의 규모가 적합할 것이다.
■ 일반적으로 적은 면적의 CORE배치는 곧 CENTER CORE 형식보다 공간의 FLEXIBILITY가 높고, 균일한 스페이스가 확보되며 그 방향 대피를 원칙으로 하는 피난상 이상적인 형태인 복수형 CORE를 선택한다.

기준층 평면의 구성

■ 평면형태 및 CORE배치계획의 비교검토 결과 남북의 주사무공간과 동측의 공용 CORE와 서측의 전용 SERVICE CORE를 갖는 복수형 평면이 채택되었다.
■ 일반 사무실 경우, 1인당 유효면적을 평균 12M로 가정하면 남북측의 주사무실 면적은 각각 307이므로 수용인원이 약 25인이 되어 계획상 1개부서(2M단위)의 수용규모로 적당하다.

■ 같은 기준으로 산정한 1개 층의 수용인원은 50인이 된다.
■ 피난계획 및 방화구획: 1개층 동서 CORE에 특별피난계단과 비상 엘레베이터 설치를 하여 2방향 피난 가능하도록 한다.

기준층 사무실 부서별 배치 계획(계획 연도 85년도 기준)

식당 계획

A 내부이용이 주목적이지만 외래객에게도 개방이 허용되는 시설로서 은행전체가 공유하는 시설이며 건물의 공간 중 COMMUNICATION INTENSITY가 가장 높은 부분이다.
B 강당 및 기타 PUBLIC FACILITY와 인접하여 주변에 적극적인 ACTIVITY를 유발 시킨다.

C 식당내부에 간부식당과 직원식당을 구분할 수 있는 DECORATION WALL을 설정하여 내부공간의 질을 높인다.
D 주방 SERVICE 동선은 지하주차장을 통하여 연결되며 주방에 면하여 용원식당을 별도 배치한다.
E 전체 SEAT의 수는 400석이며 운영방식은 교대로 하고 SELF SERVICE한 것으로 본다.

단면 계획

■ 임원층
전망을 고려하여 최상층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으나 본계획에서는 중간층에 배치함으로써 업무의 편의를 도모하고 기능의 연결을 원활히 한다.
■ 후생 및 오락, 체육시설
내부이용이 주목적이지만 특별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허용되는 시설이므로 이 시설을 이용하는 동선에 INFORMAL CONTACT의 빈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무부분과 영업부분 중간에 배치하였다.

■ 대강당
은행고유의 시설이지만 일반인들에게 대여할 수 있는 시설로서 내부이용동선과 이부이용동선이 혼재되지 않도록 피난층에 가까이 배치하였다.
■ 식당
ELEVATOR 교통량 및 주방 SERVICE 등을 고려하여 지하층에 배치하였다.

선큰 정원과 후정 상세 계획

건물의 알코브(alcove)에 위치하는 sunken garden은 그 자체가 휴식기능을 수용하는 의미보다는 시각적으로 보다 광범위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활용방향을 정한다. 이것은 건물의 내부와 외부공간과의 상호관류(상호적으로 꿰뚫어 흐르는 것)에 의해 보다 넓은 공간감을 조성하고자 하는데서 기인한다.

특히 이공간은 내부인에 의해서 주로 이용될 것을 고려하여 내부공간적인 분위기의 조성이라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5m에 달하는 후정과의 고저차를 이용하여 고도의 증가에 따른 시계의 변화를 감안하고 sunken garden의 기능이 후정에까지 자연스럽게 확장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옥상 정원 상세 계획

저층부와 고층부가 교차되는 곳에 옥상정원을 설치하여 고층부 2층 PILOTIS부분에 배치된 회의장의 이용형태를 다양화시키고 고층에서 내려다보이는 저층ROOF의 시각적인 지루함을 완화시킨다. 또한 옥상정원의 조경은 구조물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가급적 이동가능한 시설을 설치하여 이용형태의 다양성에 대처한다. 

대강당 상세 계획

A 은행고유의 시설이지만 일반에게 대여할 수 있는 시설로서 은행건물의 이미지를 압도하지 않도록 지하에 배치한다.
B 은행 내부 이용 동선과 외부 이용 동선의 혼재를 방지하기 위하여 1층 로비를 통하여 플라자로 연결될 수 있는 별도의 개단을 설치한다.

C 식당 및 선켄가드에 인접하여 공공시설의 이용도를 높이고 보다 적극적인 액티비티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D 강당내부의 공간은 크게 평탄한 부분의 의자배치를 필요에 따라 플렉서블하게 변형시킬 수 있도록 하여 공간의 이용도를 높인다.

단면 상세도

∟ 고층부
창의 하부에 자연환기를 할 수 있는 AIR-VENT를 설치하여 실공기의 CIRCULATION을 원활히 하고 효율적인 냉방과 에너지절약을 기할 수 있다.
AIR VENT의 설치는 평상근무시의 눈높이글 고려, 바닥 레벨에서 650의 높이 이하에 설치하여 건물 외벽면에서 SET BACK시킴으로써 고층부 입면 구성의 CHARMING ELEMENT를 창출시킨다.
BAND와 창을 같은 면 상에 일치시킴으로서 고충부 입면을 단순화시킨다.

∟ 저층부
상층부의 AIR-VENT를 기능적으로 처리하고 화강석과 MIRROR의 접합부에 발생되는 재료의 이질감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AIR VENT의 DETAIL을 보다 강하고 SPEED있게 처리한다.
MIRROR의 효과를 최대로 이용함으로서 직사광선을 방지하고 PAIR GLASS로써, 단열효과를 증대시키고 난방부화를 감소시킬 수 있다.
MIRROR의 UNIT는 1.5X1.5의 크기를 가지며 적정한 사이즈의 BAR를 사용하고 BAR의 디테일을 강하게 처리함으로서 발생 AL-BAR와 MIRROR의 대비를 효과적으로 조화시킨다.

외부 동선 계획

보행 및 차량동선의 적극적인 분리. 고객동선의 FLOW를 분명히 하고 통제 SYSTEM을 고려. 사무동선과 영업동선의 분리. 가로 공원(STREET PARK) 이용동선과 진입동선의 혼재 방지. SERVICE 동선과 타동선의 분리. 비상 및 관리 동선의 체계화.

■ 직원동선
[보행자] 부근을 통과하는 일반 버스 노선의 이용자는 PLAZA측의 출입구를 이용한다.
[차량이용자] 출퇴근 버스 및 승용차 이용자는 사무동 남측 출입구를 이용한다.
■ 고객 및 방문객 동선
[보행자] 영업동을 이용하는 일반 고객 동선은 통제받지 않고 50M 도로에서 직접 진입할 수 있다.
[차량이용자] 동측출입구에서 하차하며 직접 영업동으로 진입할 수 있다.

■ 대여금고 및 현송 동선(화폐 수송 동선)
시중은행의 현송동선에 비하여 비교적 동선의 독립성이 약하게 처리되었으나 지하주차장을 이용 현송차고를 통하여 중앙금고에 연결된다. 대여금고 이용자는 영업장 1층 객장에서 전용계단을 통하여 지하 1층 대여금고에 연결된다.
■ 일반 서비스 동선
주방 및 중앙 차고에 연결되는 제반 서비스 동선은 서측의 정문에서 통제되고 지하주차장을 통해 연결된다. 우편물의 출입은 통제를 요하며 지하주차장을 통하여 문서처리실과 연결된다. 

내부 동선 계획

영업부분 동선은 사무부분 동선과 혼재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도로에서 접근이 용이하게 한다.각 기능별 동선을 분리한다. 대강당 동선은 외래객의 별도 동선으로 고려한다. 동선의 빈도 및 교통량 변화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한다. 고객동선의 플로우를 분명히 하고 통제 SYSTEM을 고려한다.

■ 사무부분 수직동선
전체층은 17인용 승강기 4대 비상 및 화물용 1대로 처리된다. 층간교통은 주계단 및 피난계단 각 2개씩에 의하여 해결하도록 한다. CORE의 계획은 좌측 CORE는 PUBLIC ZONE, 우측 CORE는 PRIVATE ZONE으로 구별하여 처리한다.
■ 영업부 동선
고객의 동선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PLAZA측 인구 부근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였다. 직원 및 현금, 서류의 수송은 화물용 에스컬레이터 및 계단에 의해 지하1층의 중앙금고 및 문서고와 연결된다. 차량이용자 및 화물・현금을 휴대하거나 장기간 체류예정인 고객은 동측출입구를 이용한다.

■ 문서 및 우편 반송 동선
VERTICAL CONVEYOR에 의해 지하층의 문서처리실과 연결, 각층에 배부되고 SIGNAL SYSTEM에 의해 서비스 카트 또는 인력으로 각층의 필요부서에 운반되도록 한다. 
■ 항공 동선
옥탑층의 지붕에 HELIPORT를 설치하여 비상시 사용가능토록 한다.
■ 대피 동선
사무부분의 비상 엘리베이터와 피난계단 2개소에 의하여 지상1층 및 옥탑층에 유도되어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 소방 동선
건물 주위에 소방차량이 2방향이상 통행할 수 있도록 6M이상의 통행로를 설치하고 피난층 입구에서 비상용 승강기를 이용, 각층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한다.

저층부 영업장 계획

■ 영업장의 구성
은행본점 건물에 있어서의 고유기능 표현 요소로서 영업부는 고객에 대한 은행 이미지를 전달하는 1차적인 매개체이다. 영업부는 본점영업부와 국제영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영업부는 객장 영업장 및 부속실을 포함한 현업부분과 로비 및 에스컬레이터 승강장 및 중앙금고, 서고, 대여금고 등의 공동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영업장 이미지
은행 고유업무로서 PUBLIC과의 접근이 용이하다. 고객의 이용이 편리하도록 하고, 휴식, 대기 SPACE를 제공하며 내부활동과 접촉되어 COMMUNICATION INTENSITY를 높인다. 공공 ZONE과 시각적 물리적 연결을 도모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은행의 이미지를 강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PLAZA, SUNKEN GARDEN, LOBBY) 영업장과 부속실 사이에 장식 WALL을 설치함으로써 방문객 및 고객에게 방향성(목표의 용이한 식별), 노출감의 억제(손님과 TELLER간의 긴밀한 관계), 넓은 공간이 주는 분위기의 압도감 완화 등을 부여할 수 있다. 영업장 중앙부에 무주공간의 상당한 높이의 천정고를 확보하여 영업장 내부공간의 충분한 DIGNITY를 부여한다.

로비 영역 계획

오피스 건물에 있어서의 1층 로비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층 로비는 오피스 타워에 대한 전반적인 성격을 규정 짓는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수직적으로 중첩된 주요업무기능(BUSINESS FACILITIES)와 지원기능 (SUPPORTING FACILITIES)에 대한 연결부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본계획에서는 1층 로비의 역할은 선형적 체계(SPACE HIERARCHY OF LINER PATTERN)으로 이루어져, 가능하면 외부공간과 SEMI PUBLIC 공간(영업장, 대강당, 식당)을 연결하여 항상 ACTIVITY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INFORMAL한 CONTACT가 생기도록 함으로써 COMMUNICATION INTENSITY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의장 계획

형태는 대구은행의 아이덴티티를 높이고, 현대적이고 세련된 조형, 외부 형태의 정제감과 의장요소의 통일감을 추구한다. 도시 스케일과 휴먼 스케일을 구분하여 본체 MASS가 조화된 형태가 되도록 하였다. 도시 스케일(고층부)는 MASS감을 배제하고 순화된 스킨으로 처리.

휴먼 스케일(저층부)는 친근한 재질감, 우각(堣角), 필로티, 가구, 담장, 조경 설치. 계획 건물의 형태는 공간을 구성하는 개별적 기능요소들이 총체적인 질서 속에서 합일화된 과정을 통하여 염격히 정제되고 단순화되어진 조형으로서 균제미가 표현된 우아한 은행건물이 되도록한다.

실시설계 주요 도면들

배치도

타워부 기준층 평면도

최상층부 평면도: 18층~지붕층

4층 옥탑부 단면 상세도

기준층 코어 평면 상세도

사진

골조 공사 중 사진

준공 당시 사진

기타 참고 자료

전체 도면 목록표

설계 프로세스 다어이그램

최종 설계안 입면도(정면)

초기 설계안B의 모형 사진

초기 설계안C의 투시도

대구은행본점신축공사: 계획설계, 기본설계 설명서 표지

대구은행본점신축공사 도면집 표지

자료 및 정보 출처

∟ 웹아카이브에 공개한 자료 및 정보의 원본(혹은 사본)에 접근할 수 있도록 출처를 밝힌다.
∟ 항목의 괄호 속 숫자는 정림건축 내부에서 관리하는 프로젝트 번호(프로젝트의 실행 시기나 자료의 생산 시점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음).
∟ 자료의 명칭은 검색 및 조회가 가능한 것으로 밝힘(해당 자료 원본의 명칭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음).
∟ [7843] 대구은행본점
∟ [7931] 대구은행본점 변경
∟ [7931] 대구은행본점(보관용 데이터 CD)
∟ 정림건축 내부 PR자료 준공 사진
http://junglim.com/works/design/346/view
http://junglim.com/identity/life/14/view
http://junglim.com/identity/life/20/view